[개념정리] 십이운성 - 장생(長生)
장생의 단계
밖으로 무엇인가 자기 존재를 드러내 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탄생의 뜻이있는 고로 12 운성 중에서도 길신
태(胎) → 양(養) → 장생(長生) → 목욕(沐浴) → 관대(冠帶) → 건록(乾祿) → 제왕(帝旺) → 쇠(衰) → 병(病) → 사(死) → 묘(墓) → 절(絶)
사주가 좋고 장생이 있으면 성격이 명랑하고 후덕하다. 생명과 의식주가 안전한 동시에 일생을 통하여 가장 흐뭇하고 참된 사랑과 보호를 받는다.
월지나 일지에 장생 - 말 잘 듣고, 성품이 온순
- 새로운 환경, 시작의 의미, 반드시 후원자 필요 (지살) 천성적 인덕
- 기본적 의식주를 보장
- 후견인의 도움
- 보호보능, 순진함
- 신출, 새 생명, 창조, 개척, 설립, 기획
장생의 단계
밖으로 무엇인가
자기 존재를 드러내 기 시작
탄생의 뜻, 12 운성 중에서도 길신
대인관계에 있어서, 조직생활에도 적응을 잘 한다.
일주에 장생이 있으면 남녀가 모두 배우자 덕이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아주 길한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장생이 사주원국에 따라 역마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기도 하고 집착력과 고집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여명의 경우에는 배우자의 나쁜 관계를 암시하기도 한다.
재성이 장생일 경우,
여명의 경우 부드럽고 온순한 그리고 순수한 배우자를 찾는다.
남명이 장생이 도화살이고 재성인 경우, 피부가 밝은 미녀른 좋아한다. 성격이 온순한 배우자를 만날 수 있다.
장생은 뛰어난 모방성과 본능적으로 윗사람을 배우고 따르려는 기질이 뛰어나다. 가장 모범적이며, 아랫사람을 통솔하고 다스리는 능력이 부족하여 책임지고 일하는 자리보다는 연구자로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좋다. 부하를 두는 직군에서 일하면 스트레스가 많다.
새로운 환경에서 인덕(후견인)을 외면하고, 독립을 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후견인이 있어야 성장할 수 있으며, 순수하고, 온순하고, 말을 잘 듣기 때문에 후견인도 장생이 있는 사주 소유자들을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