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재(偏財)란? 편재격

by 至埈 2022. 9. 17.
728x90
반응형
SMALL




사주팔자도 사회적 변화에 맞게 해석을 해야 한다.

편재의 기본의미

  • 치우친 재물 (비정상적인 재물)
  • 생각의 범위가 굉장히 다양하고 크다.
  • 전국적 또는 국제적 활동
  • 정재보다 경영능력이 뛰어나다.




편재의 스케일은 아주 넓다. 사주 원국에 편재가 1개에서 2개일 때, 그 영향력이 좋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도 사주 구성을 확인해 봐야 정확할 수 있다.

보통, 편재가 있는 사람들은 사업을 하더라도 금융권에서 돈을 빌려서 일을 벌리는 것에 큰 부담가을 느끼지 않는다. 자기 자본금이 없어도 대출을 받아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고, 도산 에 대한 큰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이는 사주에 재성이 없는 무재성(無財星)과도 비슷하다.

이들은 "어차피, 돈은 내 것이 아니다"라는 깊은 관념이 자리잡고 있는 듯 하다.

편재가 강한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재물이 없다.
편재가 사주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명(命)은 기술과 요령을 연마해서 돈을 벌 궁리를 하는 경향이 강하다.
편재는 정재와 달리,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 아니다. 이때문에, 본능적으로 내 재산이 언제 새어나갈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자꾸 돈 벌 생각이 많아진다.
자꾸, 새로운 것을 궁리하고, 자신의 계획을 주변인들에게 말한다.

편재는 자기 돈은 아니지만 큰돈을 굴리는 "은행, 증권회사, 금융, 부동산, 유통에서 큰 능력을 발휘합니다. 자기 손을 거쳐가는 억대 단위의 돈을 보며, 만족을 하고 재물에 대한 갈증을 채웁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 도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에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이 많으며, 인터넷을 통 한 재테크에 열을 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재성: 시어머니 (남편인 관성을 생하는 자리)
비겁: 시아버지 (시어머니를 극하는 자리)



偏財란 치우친 재물이라는 의미이다.

이는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일시적인 재물에 속한다.

혹은 합리적이지 못한 재물을 상징하기도 한다.



순간적인 돈이 偏財에 해당되고 정재는 그 반대이다.

일시적으로 한 번에 버는 돈으로 월급을 받는 것보다는 사업을 하여 버는 돈이다.

그러므로 그 규모가 무척 클 수도 있으며 반대로 적을 수도 있다.



또다른 접근
재성(財星)은 내가 극(剋)하는 대상이 있다. 재성은 정재와 편재로 구분한다. 이때, 재성을 극해서 내 재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일간이 어느 정도 신강해야 극한 재물을 갖을 수 있다.

사주 만세력에 비견 또는 겁재가 2개 이상이라면 신강한 사주로 볼 수 있다. 특히, 지지에 비견, 겁재가 있다면 힘이 있는 명(命)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일지에 있다면 더 좋다.

비견과 겁재의 의미

비견과 겁재는 내 주변의 인간관계를 뜻한다. ‘내’ 주변의 사람, 친구, 형제 자매, 동료, 경쟁자, 신체건강을 의미한다.

재성과 더불어 중요한 것
사주에서 재성(돈)의 힘이 큰지 적은지는 관성이 결정한다.
안정적인 재성(財星)은 관성(官星)이 있어야 한다. 관성은 ‘나’를 적절하게 조절하며 내 돈을 빼앗아 가는 겁재를 제압한다. 재성이 관성을 생(生)해주면 생함을 받은 관성은 돈을 빼앗기지 않고 지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재성에는 정재와 편재가 있다.

정재(正財) vs 편재(偏財)

갑목(甲)의 정재는 기토(己)
을목(乙)의 정재는 무토(戊)
병화(丙)의 정재는 유금(酉)
정화(丁)의 정재는 신금(申)
무토(戊)의 정재는 계수(癸)
기토(己)의 정재는 임수(壬)
경금(庚)의 정재는 묘목(卯)
신금(辛)의 정재는 갑목(甲)
임수(壬)의 정재는 정화(丁)
계수(癸)의 정재는 병화(丙)


편재(偏財)
편재는 투자금, 큰 돈, 불안정한 재물, 사업자금과 같은 재물이다.
정재에 비해 편재는 돈이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다.

사주에 편재가 하나만 있거나 많으면, 나가는 돈이 많고 소비를 잘 한다. 특히, 편재는 그 대상 영역이 넓다는 것이 특징이다. 편재는 성질이 급하다. 그래서 남의 돈도 충분한 생각 없이 일단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사주에 무관성이고, 편재가 많다면, 들어 오는 재물보다 나가는 재물이 많아서 재물을 모을 수가 없을 것이다.

사주에 재성의 구성이 잘된 명(命)들은 돈이 목표이다. 때문에 이러한 사람들은 굉장히 현실적이고 실제적이고 물질적이다. 만약, 돈이 없는 경우에는 사주에 인성이 왕한지를 또한 보아야한다. 인성이 왕한 경우에는 판단력 또는 문제해결 능력이 탁월 할 수 있다.

재성은 식신과 상관에게 힘을 받으면 순조롭게 돈을 번다.


정재는 검소함, 성실함으로 꼼꼼하게 돈을 모아 벌고, 편재는 활동력과 배짱으로 하는 일이 잘 돼서 돈을 벌 수 있다. 정재는 번 돈을 절약하고 모으지만, 편재는 남의 돈을 빌려서 사업해서 버는 돈으로 위험 부담이 있는 재물이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