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주론 이란? - GIVE 재능 기부 (사주 명리학 분석)

by 至埈 2021. 11. 3.
728x90
반응형
SMALL


일주론이란, 사주의 주체가 되는 기둥의 특성과 성향에ㅈ관한 명리학이다. 한 사람의 사주팔자를 이해하기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글자이자, 동시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 할 수있다. 심리학으로 예를 들자면, 개개인이 갖고 있는 성격과 성형, MBTI, 미래에 대한 확률등이 모두를 포함할 수 있다.

사주의 구성 : 년주, 월주, 일주, 시주로 구성되어 있는 4개의 기둥
팔자(8자) : 천간 4개 (년간, 월간, 일간, 시간) , 지지 4개 (년지, 월지, 일지, 시지)
일주(日柱)는 태어난 날을 의미한다. 

일주론은 사주팔자를 분석하기위한 처음 단계이다. 일주는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지만 사주를 간명하기위해서 모든 것을 알려주는 것은 아니다. 마치, 면 요리를 먹을 떄, 이것이 냉면인지, 칼국수인지, 라면인지등을 구분해 주는 중요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한다. 

일주의 적용 : 성격을 파악(일간)과 배우자 자리(일지)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다.
일간은 인간관계에서 에 해당한다. 그래서 사주분석을 할 때는 일간을 중심으로 다른 글자들의 조화상태를 파악한다. 예) 사주가 건조한지, 습한지, 화(火)가 많은지, 등....

 

◆사주에서 일주에 해당하고 태어난 날을 의미한다

▷일주론은 사주팔자를 간명하는 기초 중에 기초이다 그러나 일주론은 사주 간명의 전부는 아니다 일주론은 사주 간명의 시작이다

 



만세력으로 사주 일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만세력 어플이나 사이트를 검색한다.

 


무료로 만세력을 볼 수 있는 사이트 모음
https://givenntaken.tistory.com/m/3

 

무료 사주보기

안녕하세요. 재능기부 사주분석 입니다. 오늘은 무료로 만세력을 보고, 자신의 사주에 대해 알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궁금하시 점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자

givenntaken.tistory.com

또는 구글이나 애플 앱마켓을 이용해 만세력을 다운 받는다.

2. 만세력에 궁금한 사람의 태어난 년, 월, 일, 시를 각 칸에 적어 넣는다. 또는 생년월일을 입력한다.

3. 그러면, 오른쪽에서 죄측으로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총 8글자로 나온다. 순서대로 각각 년주, 월주, 일주, 시주라 부르고 좌측에서 오른쪽으로 2번째,

4. 그중에서 왼쪽에서 2번째, 오른쪽에서 3번째 칸이 일주에 대한 한자이다.

5. 한자를 찾아 보면 'OO일주' 완성

60갑자란? 

육십갑자란, 천간(天干) 10개와 지지(地支) 12개를 순서대로 조합하여 만든 간지 60개를 말한다. 육십간지(六十干支)라고도 하고, 줄여서 육갑이라고도 한다. 갑자(甲子)부터 계해(癸亥)까지 총 60개가 있다. 10과 12의 최소공배수는 60이므로 각각의 60개의 간지를 모두 사용하면 한 바퀴를 돈다. 대한민국에서 세는나이로 61세가 되면 환갑(還甲) 혹은 회갑(回甲)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다음은 60갑자 요약, 정리이다.
60갑자 요약정리
https://givenntaken.tistory.com/m/2
 

[사주] 60개 일주별 요약

안녕하세요. 재능기부 사주분석 입니다. 오늘은 무료로 만세력을 보고, 자신의 사주에 대해 알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궁금하시 점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오늘은 60개의 일주별 성격

givenntaken.tistory.com

 

갑자(甲子)일주
정인이 지지에 있고 자기만족을 우선시 한다. 해(亥)수와는 달리, 지지의 자(子)수는 군더더기 없는 가장 핵심체만 모여있는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작은 알갱이와 같고 단순화 되어있는 모습이다. 해(亥)수는 잡다하게, 이것저것 다 모아있는 모양새이다. 그래서 갑자일주는 공부를 시작할 때도, 단순화 된 학문으로 시작했다가, 점점 그 단순했던 모습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을 알고, 점점 더 학문의 깊이에 빠져들지만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어떤 공부를 하더라도 깊이있는 학문을 가능하게 한다. 자(子)수는 정신적,근본적, 근원적, 원초적인 것과 연관이 있다.

갑자일주의 목(木)은 2가지로 나뉜다. 갑(甲)목과 을(乙)ㅇ 목이다. 갑목은 다시 생목(生木)과사목(死木)으로 구별이 된다. 생목은 현실적이면서 열매를 맺는 것에 목적이 있다. 사목은 목의 가치를 드러내고 그 상징성을 중요하게 여겨 정신적인 만족이 중요하다.

일주의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에 있는 일주들의 세부 설명을 참조하기 비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