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진일주 (戊辰日柱)

by 至埈 2021. 11. 21.
728x90
반응형
SMALL

무진일주 기본적 특징

무진일주의 십이운성은 관대(冠帶), 십신으로는 비견에 해당된다. 지장간에는 무토(戊) 비견이 통근되어 있다. 통근이라는 것은 천간과 지지가 같은 성분 또는 상생구조로 되어 있어 튼튼하다는 뜻이다. 무토(戊)는 계수(癸)를 보면 좋다.

무토는 건조한 사막과 같은 특징으로 계수(水)는 물이라 사막의 오아시스같은 형상이다. 또한 을목(乙)도 같이 들어있어 좋은 구조이다. 무진일주 안에는 큰 땅, 물, 꽃과 나무가 모두 들어있다.

 

십이운성의 관대 특징

관대라는 의미는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에 들어간다는 의미이다. 사주가 관대에 있다는 의미는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에 들어가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시작하고 이에 따른 몸과 마음을 달련해 나간다는 의미이기때문에 사주에 관대가 있다는 것은 길하다 할 수 있다. 관대에 해당한다면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진취적, 명예, 승진, 독립성, 성취욕등이 관대를 대표하는 키워드라 할 수 있다.

무진일주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권력추구형'이라 할 수 있다.

 

무진일주 남자

무토(戊)는 거대하고 단단한 바위가 박힌 산을 뜻하고,진토(辰)도 권력을 추구하는 글자이다. 천간과 지지가 모두 강한 양의 기운으로 인생의 희비가 아주 큰 사주이다. 또한, 정신력이 강해서 웬만해서는 무너지지않는다. 의지도 강해, 뜻한 인을 포기하지 않고 끌고 갈 수 있다. 사주구성이 좋다는 전제하에, 무진일주 남자들은 '결국은 일어서는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무진일주의 단점

자신의 일이 뜻대로 의지대로 흘러가지 않으면, 마음속에 잠재해 있던 분노가 폭발하여 '자기 파괴적' 또는 '난폭적'으로 흘러갈 수 있다. 그러나 무진일주들은 꼭 '다시 일어나 역경을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말고 스스로의 정신건강을 잘 관리해 나가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